Business - 경제/비지니스/기업/정책

매경LUXMEN – October 2018 vol. 97 창간8주년특집호

음성인식/인공지능

아직 형편없다.
명령어를 미리 다 외워야 되는 수준

블록체인

?? 무슨내용있었지??
스테이블 코인. 중요하지. 근데 어차피 원화가치에 맞출거면 원화상품권 형태의 코인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불완전한 스테이블은 스테이블이라고 할 수 없다.
독점적 지위를 갖기 전까지는..

인도네시아

과자를 그렇게 좋아한다고

태국

남북한과 교류를 하고있는 중립국 성격.
북한이 태국 유튜브로 여론선동을 하는중.
화해무드가 열리면서 게시글 리젠율 떨어지는 중…(선동선전하는게 맞다는 심증)

베트남

베트남의 출산율이 내려가는 중.
한국보다 영토가 좀 크기는 하지만.. 인구가 감소할 단계는아니고 인구증가가조금 느려질 때가 된 것이라고 봐야한다. 70년대 베트남전쟁 후 전후세대가 엄청태어났을거다. 그리고 90년대 다시 2차베이비붐. 그럼 2010년에 3차가 있어야 하는데….. 
베트남인들도 먹고살만한거지. 한국과 비슷한 고민을 안게될거다. 집값은 오르고 결혼은 꼭 해야되나 싶고… 옛날처럼 20살에 결혼해서 애 낳는 풍토가 없어지고 10년쯤 올라가고 출산율도 조금 내려가지 않을까? 불임 문제도 생기겠군.

이래저래.. 한국을 따라가는 베트남이다. 일본 - 한국 - 베트남 순서로 한 20~30년 정도 시간차를 가지고 반복되는 현상이 있는 것 같다.

베트남 여성인구는 일을 많이 한다. 아침에 자전거나 오토바이 타고 출근하는 여자들이 많이 보인다. 베트남 진출한 기업들이 여성인력 수요가 많은 공장이 많은것도 한몫 하지 싶다. 휴대폰, 반도체.. 중화학업종이 아직 성장하지 못해서.
앞으로 철강과 중화학 조선업종의 진출과 성장도 예상해볼 수 있지 않을까

뭔가 이상하게 한국하고 비슷한 면이 있어서… 투자했을 때 뒷통수를 잘 안칠 것 같은 느낌이 있다.
문화도 포용적이고.. 

아세안

싱가포르와 라오스가 아세안 분담금을 똑같이 낸다. 모든 국가가 동등하다는 입장.
멋있다!

베트남 쏠림현상이 심하다.(중국쏠림현상을 생각 해 보면… 지금과 같은 결과가)

북한

나선시

인구 20만, 항구도시, 해산물, 철조망으로 둘러싸고 홍콩처럼 경제자유지구를 건설하려고 했으나…

무산군

인구 12만, 북서부 고원지대, 노천철광석 산지, 규석 몰리브덴 등 지하자원

덕성군

인구 10만, 온화한 날씨, 사과산지, 물이 깨끗, 자철광, 마그네사이트, 금광

이천군

인구 6만, 분지형태 축산업유리, 물이 풍부, 양잠, 양봉, 농업, 니켈, 철, 탄탈-니오비움, 니탄..

주식

대한약품 - 수액. 3대업체
국민연금 국내투자 축소

부동산

상가임대차보호법. 궁중족발 망치살인미수사건.
2009년5월 영업시작 3000/263 2015년5월 3000/297만
12월에 건물 매매 - 새 건물주가 일시적 퇴거요구 10000/1200 요구
상가임대차보호법은 5년까지인데 7년이 지나서 보호를 못 받는다.
는게 문제인데..

그럼 12년차에 궁중족발 살인미수사건 같은게 또 벌어지면 어떻게 할건가?
15년으로 또 늘려?

재계약시에 다시 5년을 보장하던가 해야지…. 5년은 다시 유지되도록.
10년으로 늘리는건 말이 안된다.
건물 붕괴위험같은거 아니면 리모델링도 5년에 맞춰서 하라고 하고.

그 사이에 공실나오는 경우에는 그 상가는 2년보장 3년보장으로 계약하는 경우는 인정받을 수 있도록… 대신 그 시점에 공사 안하는경우에는 다시 5년으로 연장.

5년이 짧아? 그럼 10년~ 이게 무슨
그리고 대기업 프렌차이즈 제외? 뭐 이딴

법을 점점 복잡하게 만들려는 욕구가 있어 이것들

상속세와 소득세

두가지가 같이 올라가진 않는게 보통
소득세로 걷지 못한 세금을 상속시점에 걷거나 소득세로 꾸준히 걷고 상속세는 내리는게 보통의 개념
한국은 둘 다 올라가는 기형적인 구조
재벌에 대한 반감이 문제. 재벌의 재산을 뺏는게 아닌 재벌의 갑질과 횡포를 막는것을 목표로 할 필요.

빚 폭탄, 글로벌 리더십(도람이형)

글로벌 부채가 237조달러로 리번브라더스 때보다 70조달러 늘어났다고한다.
그럼 이걸 다 갚아야되나? 아니. 못갚는다. 돈의 가치를 없애서 무력화시킬 수 있다.
문제는 외국통화표시채권. 이건 무력화시킬 방안이 없다.
특히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서 양적완화를 진행하는것은 돈을 가치를 떨어뜨릴 생각은 없다는건데.. 이건 돈 다 갚으라는거 아닌가
그러면 다른나라들도 자국통화가치를 버려가며 부채를 없애버릴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