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어테크 산업전망 - 부정적
인슈어테크 스타트업을 표방하는 회사를 발견해서 산업전망을 해 봤다
보험시장의 특징은?
보험산업이 태동한이래 수백년간, 큰 변화는 없었다.
있을 필요도 없고 있어서도 안되고… 매우 보수적인 시장이고 기업들도 보수적이다. 물론 가입자들도 보수적이다.
매우 수학적인 시장이며 예측가능하고 최적의 모델이 존재한다.
그리고 규제시장이다. 정부의 규제에 따라 움직일 수 밖에 없다.
보험은 왜 필요한가?
위험보장
선박, 화물, 자동차, 질병, 사망, 노후, 실업.. 등
낮은 확률로 발생하는 높은 피해에서 보호받기 위해 비용을 분담하는 행위. 를 한 기업이 주체가 되서 그 위험에 대한 확률을 계산하고 가입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런면에서 일반적인 병원비 보험이나 치과보험은 가입할 필요가 없다. 큰병만 보장받으면 된다.)
세제혜택
노후 리스크 때문에 가입하는 연금보험이나 저축보험 등에 가입할 때 부수적으로 주어지는 효과다.
정부에서 복지비를 지출해야할 상호아을 개인에게 혜택을 줘가면서 유도하는거라고 보면 된다.
보험설계는 정답이 존재한다.
개인의 성향, 정부에서 시행하는 세제혜택, 가족구성, 가족계획, 소득수준, 교육수준, 질병유무, 재산정도
등을 알고 있으면 최적화된 설계가 가능하다. 그리고 진입장벽이 될만한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 회사에서 할 수 있는 것은 GA 회사를 차려서 가입시키는 수 밖에 없는데…
대형 보험사에서도 그 서비스들 다 만들거고 PB센터에서도 다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인슈어테크(중에서 보험설계) 기업은 어느정도를 기대하는지 모르겠지만… 스타트업을 시작하면서 흔히 기대하는 만큼 성공할 가능성이 없다.
대형보험사에 연줄이 있는 경우에 한해 보험 SI업체로 약간의 돈을 벌 수 있다.